복지뉴스

'코로나 전담병상' 재지정… 장애인시설 대응 방안 곧 발표

동사협 0 1,034 2022.08.01 09:25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정부가 코로나19 하루 최대 확진자가 30만명이 발생할 상황에 대비해 800여 병상을 코로나 전담병상으로 재지정했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대응 방안도 조만간 내놓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9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로부터 '코로나19 의료대응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받아 이같이 전했다.

정부는 중증환자 집중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와 관련해 코로나 전담병상을 재가동하고 일반격리병상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20일 '가동준비 행정명령'을 발동한 전국 1435병상 중 이날 기준 810병상(56.4%)을 재지정 완료됐다. 병상가동률이 30% 수준에서 확진자 증가 속도 대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전담병상 사용 추이를 모니터링하며 단계적으로 재가동할 예정이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지난 25일부터 종사자 주1회 선제검사로 외부 감염요인을 차단하고 시설 내 확진자는 신속 치료해 중증화 예방 및 집단감염을 방지하고 있다. 의료진이 방문해 진료하는 의료기동 전담반은 전날 기준 전국 181개 기관에서 225개 팀이 지정, 운영 중이다.

내달부터 정신요양시설까지 의료기동전담반을 확대하기 위해 희망기관 수요조사, 처방가이드라인 제정 등 제반사항을 추진하고 있다. 

이창준 중수본 환자병상관리반장은 환자 동의 없이 요양병원·시설의 대면면회와 외출 등을 금지하는 것은 인권 침해라는 지적에 대해 "요양병원의 대면면회는 여러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재유행 확산 상황에서 고위험군의 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집단감염 발생에 취약한 장애인복지시설의 방역 대응 방안을 내달 별도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달 들어 장애인시설 5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바 있다. 

정부는 고위험군의 중중화 예방에 중요한 당일 신속 치료를 위한 원스톱 진료기관을 1만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당초 이달 말까지 1만개소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지만 현재까지 7729개소가 지정됐다. 검사와 치료 등 일부 기능을 수행하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1만3245개소가 있다.

이기일 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지금의 (원스톱 진료기관) 숫자로도 하루 30만명 발생까지 감당 가능하다"면서도 "가장 가까운 곳에 1만개소 정도 있으면 더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만개소까지 늘리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의 진료부담 경감을 위해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확진된 환자에게 당일 대면진료를 할 경우 한시적 일괄진료 정책가산(1만2000원)을 추가 지급한다. 먹는 치료제 투약에 따른 사후 보고 절차도 간소화하는 등 치료제 처방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재택치료 환자 등 응급 상황 발생에 대비해 신속한 이송·치료체계도 구축한다.

그간 방역대응 체계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달 1일부터 따로 집중관리군을 구분하지 않고 증상 발생 시 바로 원스톱 진료 기관을 방문해 신속히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면 진료에 대한 안내를 강화한다. 정부는 고위험군 재택치료자가 야간에 상태가 악화될 경우 의료상담센터로 연락을 취하도록 안내했다.

이기일 1총괄조정관은 "각 시·군·구에 설치된 의료상담센터 171개소는 24시간 근무를 하고, 상태가 위중하면 119나 보건소에 전화하면 응급실로 이송해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감염 위험도를 기준으로 응급실의 진료구역을 구분해 1인 격리병상이 없더라도 환자를 진료할 수 있도록 하고, 응급실 현황정보시스템의 정확성을 개선해 구급대가 신속하게 이송 병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확진자 대규모 발생 시 코로나19 치료 이외에도 분만·투석 등 생명과 직결되는 비코로나 특수치료 수요에 대비해 상시 대응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전날 기준 특수병상 추가 확보현황을 보면 ▲분만(250→321개) ▲투석(288→428개) ▲소아전담병원(246→1688개) 등이다.

정부는 확진 임신부가 필요한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체계도 개선할 방침이다.

이창준 반장은 "경기도 등 일부 지역에서 산부인과 의사를 두고 확진 임신부의 입원을 통해 진료를 제공하는 병원이 있기는 하지만 접근성에 제한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산부인과학회나 산부인과개원의사회와 협조를 통해 확진 산모가 제 때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복지타임즈 윤혜원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