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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하는 다문화 사회, 접촉과 교류에서 시작된다

동사협 0 37 08.14 09:56

2024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발표… 성인은 반등, 청소년은 하락세 전환


여성가족부는 6월 5일 성인과 청소년 총 1만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2년부터 3년 주기로 진행되는 국가승인 통계로, 국민의 다문화 인식과 태도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사회통합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2024년 결과에 따르면 성인의 다문화수용성은 반등하며 9년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으나 청소년은 조사 이래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성인의 경우 연령대가 낮을수록 수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주민과의 ‘직접 접촉’과 ‘실제 교류’가 수용성 향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 분석됐다.

성인 수용성 반등…교육보다 ‘관계’가 효과적

2024년 성인의 다문화수용성은 53.38점으로,  2021년(52.27점)보다 1.11점 상승했다. 이는 2015년(53.95점) 이후 하락세를 이어오던 추세에서 처음으로 반등한 결과로, 전체 조사 이래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연령대별로는 20대(55.44점)가 가장 높고, 60대 이상(51.14점)이 가장 낮아 세대 간 인식 격차가 여전히 존재했다. 특히 모든 연령대에서 2021년 대비 점수가 상승해 전반적인 회복세가 나타났으며, 세대 간 격차도 2021년 4.42점에서 2024년 4.30점으로 소폭 축소됐다.

이주민과의 상호작용 빈도에 따라 수용성 점수에서도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접촉하는 집단은 56.38점, ‘거의 없음’ 응답자는 52.35점으로, 반복적인 접촉이 수용성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교육 참여율은 2021년 5.2%에서 2024년 14.0%로 크게 증가했으며, 참여자의 수용성은 평균 4.39점 더 높았다. 교육 내용은 이주민 출신 국가의 역사·문화, 이주민의 현실과 어려움 등을 다루고 있다.

한편 자원봉사, 동호회 등 이주민과의 실질적 접촉을 동반한 활동 참여자의 수용성은 59.15점으로 미참여자(52.43점)보다 6.72점 높았다. 특히 다문화활동만 참여한 집단이 다문화교육만 참여한 집단보다 수용성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주민과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집단은 59.20점으로 가장 높은 수용성을 보였다. 반면, 주변에 이주민이 전혀 없다고 응답한 경우 수용성은 52.21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은 동료(56.79점), 이웃(56.36점), 친척(55.65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관계 유형 중에서도 친구 관계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됐다.

난민 수용과 관련된 항목에서도 수용성이 증가했다. 난민 인정기준 완화에 대한 동의율은 37.0%로 2021년 대비 3.3%p 증가했고, 건강보험·사회보장 확대 제공에 대한 동의는 45.8%로 2021년 대비 2.8%p 상승했다. 또한 ‘지구 공동문제 해결 책임이 나에게도 있다’는 문항에 64.9%가 동의했다.

청소년 수용성 첫 하락…갈등 경험 증가의 영향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은 69.77점으로 2021년(71.39점) 대비 1.62점 하락했다. 중학생(71.00점)이 고등학생(68.52점)보다 수용성이 높았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개방적 태도를 보이는 경향은 성인 조사와도 유사한 흐름을 나타냈다. 

학교에 다문화학생이 있는 경우 수용성은 70.87점, 없는 경우는 68.75점으로 차이를 보였다. 다문화학생과의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수용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다문화교육 참여율도 62.2%로 상승했다. 교육 참여자의 수용성은 70.53점, 미참여자는 68.53점이었다.

갈등 경험 증가도 눈에 띄었다. 학교 내 다문화학생과의 갈등 경험은 2021년 4.5%에서 2024년 16.3%로 11.8%p 증가했으며, 갈등을 경험한 청소년의 수용성은 68.42점, 경험이 없는 경우는 71.34점이었다. 다문화가정 자녀 또는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별로는 부모님 외 가족·친척 관계(75.01점), 친구(71.45점), 같은 학교 학생(70.87점), 이웃(72.93점) 순으로 나타났다. 주변에 이주민이 없는 경우는 65.38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한 외국인 친구와 사적인 이야기를 주고 받은 경험이 있다는 청소년 비율은 40.4%로 2021년 대비 6.5%p 증가했으며, 전반적으로 좋은 기억이 많았다는 응답은 51.2%로 나타났다.

이주민 증가, 긍정적 인식 우세하지만 불편감도 존재

이주민 증가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긍정적이었다. 성인의 78.3%는 ‘인력난 해소’, 67.3%는 ‘인구감소 완화’, 65.6%는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했다. 청소년은 ‘문화생활 다양성 확대’(75.5%), ‘인력난 해소’(83.5%), ‘혁신 기여’(59.0%) 등에 대해 성인보다 더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반면,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도 나타났다. 성인의 경우 ‘복지체계 부담’(73.1%), ‘사회갈등’(58.0%), ‘범죄문제 악화’(51.4%) 등의 항목에서 높은 응답 비율을 보였으며, 청소년 역시 복지 부담(52.2%), 사회갈등(49.7%), 범죄 문제(35.5%) 순으로 응답했다.

이주민을 가까운 관계로 받아들이는 데 불편함을 느끼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성인의 경우 ‘가족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불편 응답이 54.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자녀를 돌보는 역할’(47.6%), ‘직장 상사로의 관계’(45.7%) 순이었다. 청소년 또한 각각 23.9%, 18.3%, 9.8%의 응답률을 보여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이주민 통합 증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성인 73.5%, 청소년 73.8%가 동의했지만, 정부 정책이 충분하다고 본 비율은 성인 52.6%, 청소년 57.0%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정책 패러다임, ‘이해에서 교류로’

여성가족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방향을 ‘교육 중심’에서 ‘접촉과 교류 중심’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다누리배움터’를 중심으로 성인, 청소년, 공무원, 시설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고 타 기관과의 콘텐츠 공유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교육 외에도 지역 기반 복지시설, 가족센터, 학교 등을 활용해 다문화 학생·결혼이민자·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자조모임, 정보공유, 교류활동 등 면대면 기반의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또한 언론과 온라인 콘텐츠의 차별 요소를 점검하고 인식 개선을 위한 공익캠페인 및 콘텐츠 제작 등도 병행 추진된다. 이를 통해 ‘다문화’와 ‘비다문화’ 간 경계를 넘어 상호 이해와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지금,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우리 사회의 토양이 되어야 한다”며 “정책 사각지대를 줄이고 실질적인 교류의 기회를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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